아방가르드 예술
1. 아방가르드의 개념
우선, 아방가르드의 개념을 알아보자. 백과사전에 따르면 아방가르드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전위(아방 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이 선봉에 서
Ⅰ. 개요
일반적으로 대학도서관의 공간을 설계할 때는 건물의 기능성, 최대의 신축성, 최신 기법의 활용성, 자료와 이용자동선의 논리적 흐름, 확장가능성, 원격정보의 접근성 등과 같은 기본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에서 전자정보실을 설치하고자 계획할 때에도 이러한 기본요
예술영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3) 독일의 표현주의영화
영화사에서 표현주의의 신조를 가장 순수하고 완벽하게 적용시킨 영화는 비이네(Robert Wiene)가 연출한 "The Cabinet of Dr.Caligari"(1919년)이다. 오래된 전설과 민요로부터 주제를 빌어온 음울하고 환상적이며 섬뜩한 이 영화는 표현주의적 무대
예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 시대 라블레(Rabelais)와 몽테뉴같은 작가들에게는 이것이 프랑스문학의 전환점이 되기도 했다.16세기말에서 18세기후반까지 지속된 바로크시대에는 회화, 조각, 고전건축이 한층 정교하고 세련되며 우아해졌다. 프랑스 바로크 음악은 국내뿐만 아니라 널리 유럽에
벗어나지 않았다. 그렇다고해서 냉담하거나 몰개성 일변도라고 말할 수도 없다. 예민한 영혼의 고뇌, 현실이 야기하고 꿈이 고양시킨 한 예술가의 고민이 함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그 꿈마저도 "단단한 덩어리 속에 봉해지도록"하기 위해서는 필경 엄격한 규칙 속에 시 창작을 예속시킬 수밖에 없었
예술지상주의 작가라는 평을 받는다. 문학사적 업적은, 첫째 진정한 자연주의 경향의 문학을 확립. 둘째 본격적인 단편소설에 기반을 세움. 셋째 유머와 위트 패러독스(paradox)를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했으며, 넷째 문장을 혁신했다는 점이다.
김동인은 문학에서 계몽적 교훈주의를 배척하고 문학 자체
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닌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대체로 후자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사용하지만 추상적인 초시대적 사조로서 일반적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예술가들이 이전과는 매우 다른 새로운 작품들을 각각 선보이게 되었다. 그러면서 문학이, 미술이, 그리고 음악이 얼마든지 새롭고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음을 세상에 내보이기 시작했다. 이렇게 내보이게 된 것이 인상주의다. 인상주의 음악의 본질에 더 깊이 다가가려면 먼저 이러한 예술 전반에 있
왔다.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 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폈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그리고